골프용어해설 - 캐비티 아이언과 머슬백 아이언 차이점
골프 아이언 세트를 고를 때 꼭 필요한 정보로, 오늘은 캐비티 아이언과 머슬백 아이언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캐비티 아이언
캐비티 아이언 (Cavity Iron) 은 보통 헤드가 상대적으로 크고 헤드의 뒷면이 파여 있는 형태의 클럽으로, 무게 중심이 헤드의 바깥쪽으로 설계된 디자인의 아이언입니다.
캐비티 아이언의 장점
캐비티 아이언의 장점은 헤드의 무게 중심이 상하좌우로 분산되게 설계되어, 관성 모멘트 (MOI)가 커져 공이 클럽의 중앙에 정타로 맞지 않더라도 관용성, 방향성과 비거리가 커버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솔 부분이 넓은 와이드 솔 구조로 무게 중심이 낮아 볼을 띄우기 쉽고, 뒷 땅 등 미스샷도 어느 정도 커버되어, 초 중급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클럽입니다.
캐비티 아이언의 단점
캐비티 아이언의 단점은 머슬백 아이언과 비교했을 때 정중앙 스위트 스포트에 정확하게 맞았을 때 보다 비거리가 떨어진다는 점과, 페이드 샷이나 드로우 샷, 낮은 탄도의 샷 등 구질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컨트롤 샷을 하기가 머슬백 아이언 보다 어렵다는 점입니다.
머슬백 아이언
머슬백 아이언 (Muscle back Iron)은 헤드가 작고 헤드 솔 부분이 얇으며, 헤드 뒷면에 빈 공간이 없고 무게 중심이 페이스면의 중앙에 집중되도록 설계된 아이언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날렵하고 매력적이어서 보는 순간 사랑에 빠지는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머슬백 아이언의 장점
상급자나 프로 골퍼들이 머슬백 아이언을 많이 사용하는 데, 그 이유는 무게 중심이 페이스면 중앙으로 집중되어 있어, 정타를 맞췄을 때 엄청난 비거리와 손맛을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교한 컨트롤 샷이 가능하고 조작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머슬백 아이언의 단점
머슬백 아이언의 단점은 관성모멘트(MOI)가 캐비티백에 비해 적기 때문에 정타를 맞추지 못하였을 경우, 페이스의 뒤틀림 이 크고, 그만큼 관용성이 떨어져, 비거리 손실이 크다는 점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